관세

美, EU에 징벌적 관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경제TV 쎈 이코노미 작성일19-10-04 00:00 조회4회 댓글0건

본문



[앵커]
현지시간으로 2일, 미국이 오는 18일부터 유럽에 징벌적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무역전쟁이 한층 격화하는 모양새로, 글로벌 금융시장은 물론 국내 금융시장에 대한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전망을 이소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국내 증시가 개천절을 맞아 하루 쉬는 사이 글로벌 무역전쟁 확산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더욱 짙어졌습니다.

현지시간으로 2일, 미국은 오는 18일부터 EU에 징벌적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관세 부과 규모는 항공기(부품 제외)에 10%, 농산물·공산품 등 기타 품목에 25%입니다.

이번 징벌적 관세는 세계무역기구(WTO)가 에어버스 보조금에 대한 유럽연합(EU) 책임을 인정한 것에 따른 조치입니다.

김두언 KB증권 연구원은 “미국과 유럽 간 무역마찰 확대와 향후 유럽의 보복 대응이 예상된다”며 “유럽의 보복 대응에 미국은 추가 제재로 맞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이어 “관세가 집중된 역내 산업과 국가들의 경기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로화와 파운드화의 약세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글로벌 증시와 그간의 증시 하락의 영향을 받은 국내 증시는 한동안 관망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김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017년 이후 처음으로 거래대금이 4거래일 연속 3조원대에 머물렀다”며 “8월의 급락과 9월의 회복 이후 관망세가 짙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최근 미국 증시의 하락은 환율의 변동성을 확대해 단기적으로는 외국인에게 유리한 수급환경은 아니”라면서도 “한국증시의 매크로 지표와 이익지표가 저점을 통과하고 있다는 점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증시의 매력도를 높이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지난 3일 휴장으로 인해 당일 급락세는 피했던 코스피와 코스닥은 오늘 각각 전 거래일 대비 0.55%, 0.43% 하락 마감했습니다.
서울경제TV 이소연입니다. /wown93@sedaily.com

[영상편집 김준호]

[SENTV]

홈페이지 : http://www.sentv.co.kr/
네이버TV : https://tv.naver.com/sen
★SEN서울경제TV 유튜브 채널
핫클립 : https://bit.ly/2FsQnHw
VOD : https://bit.ly/2RPZiZ9
쎈 이코노미 : https://bit.ly/2EmOAC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98건 1 페이지
  • RSS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trade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