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글로벌 경제 ‘관세맨’ 트럼프 뉴노멀 된 무역전쟁 KBS뉴스News

페이지 정보

작성자 KBS News 작성일19-06-13 18:26 조회1회 댓글0건

본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스스로를 일컬어 이렇게 말했죠.
'나는 관세맨이다', 무역 협상은 물론 외교 현안에 이르기까지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은 전가의 보도로 활용되며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늘 글로벌 경제에서는 워싱턴 현지를 연결해 미국의 이같은 관세 정책의 배경과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향후 전망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지영 특파원!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위협이 멕시코에 이어 이번엔 프랑스산 와인을 정조준했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멕시코 불법 이민 문제를 관세를 무기로 타결짓자마자, 이번엔 프랑스 와인을 겨냥해 관세 카드를 흔들었습니다.
CNBC 방송과 전화 인터뷰 도중 프랑스가 미국 와인에 관세를 많이 부과한다고 불만을 제기했는데요.
"이건 불공정하고, 우리도 뭔가 해야한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관세를 더 부과하겠다는 얘기로 들립니다.

관세 차이가 얼마나 나길래 불공정하다는 거죠?
[기자]
수입 와인에 포함된 알코올 함량 등에 따라 관세율이 달라지는데요.
미국은 수입 와인에 병당 63원에서 151원 정도의 관세를 부과합니다.
반면, 유럽연합은 미국산 와인에 병당 130원에서 344원을 부과하고 있죠.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앞으로 다가올 유럽연합과의 협상을 염두해 둔 것이고요.
따라서, 철강·알루미늄 뿐만 아니라 농업 부문도 협상의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무역 전쟁은 중국에서 시작됐지만, 이제 전방위로 확대되는 분위기고, 분야도 경제에만 국한되는 것도 아닌것 같아요?
[기자]
시대의 변화에 따라 형성되는 새로운 경제적 기준 이것을 '뉴노멀'이라고 하는데요.
관세가 무역 전쟁에 국한되지 않은 것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그래프를 함께 보실까요?
중국과 시작한 관세 전쟁은 유럽연합은 물론 동맹인 일본까지 확산됐고요.
얼마전엔 관세를 무기로 멕시코와 불법 이민자 관련 협상을 타결하기도 했었죠.
외교적 문제까지 관세 카드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미국 내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왜 이렇게 관세에 집착하게 됐는지 그 이유가 궁금해지는데요?
[기자]
트럼프 대통령의 이른바 관세 사랑은 지금으로부터 3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42년 영화 '카사블랑카'의 한 장면인데요.
사진 속의 피아노를 주목해 주시죠.
1988년 부동산 사업가였던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경매에 나온 이 피아노를 구입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결국 구매에 실패했습니다.
일본인 콜렉터에게 경매에서 밀린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때 일본의 고도성장의 위력을 실감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습니다.
실제로 이듬해 TV에 출연해 일본 제품에 15~20%의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도널드 트럼프/1989년 당시 인터뷰 : "일본이 미국 시장에 들어와 낮은 가격에 판매하게 하는 건 자유무역이 아닙니다. 우리 물건을 일본에서 팔게 된다면요? 그냥 잊어버리세요. 그건 불가능합니다."]
이후 일본 경제가 침체되고 중국이 부상하자,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경각심은 중국으로 향했습니다.
그러니까 30년 전 사업가였을 때 이미 일본, 중국 등에 대한 관세가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한 겁니다.

그런데 이같은 관세 정책으로 인한 물가 상승이 미국 내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수 있는데요.
반발은 없습니까?
[기자]
미 노동부가 현지시간으로 11일, 생산자물가지수를 발표했는데요.
전월 대비 0.1%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상승률은 시장의 예상치를 벗어나지 않아, 아직까지 소비자들의 반발은 크게 가시화되진 않고 있습니다.
다만, 추가 관세 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중국에 추가 관세부과를 검토중인 3000억 달러 규모 품목은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등이기 때문입니다.

노동자, 농민... 트럼프의 핵심 지지층인데요.
재선을 노리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트럼프 #관세 #무역전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7건 1 페이지
  • RSS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trade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